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이야기

삼원테크 분석

반응형

1.  기업개요

삼원테크는 유압용 관이음쇠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유압용 관이음쇠란 유압발생원에 부착되어 유체가 흐르도록 하는 파이프, 호스와 같은 관로의 양끝단에 체결되어 파이프, 호스 또는 내연기관 등을 연결시켜주는 부품입니다. , 삼우너테크는 건설중장비, 산업차량, 군장비, 농업용 기계 등에 사용되는 고압용 유압 관이음쇠를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연결회사 및 관계회사

2.1   SAMWON USA INC (지분 100%) - 2014년도에 설립된 삼원테크의 미국 지사이다. 2015년 결산 기준 자산 106, 매출 45, 당기순손실 15천만원으로 집계되었다. (2014년 보다 매출 수준은 증가하였고, 적자폭도 어느정도 개선되었습니다.)

 

3.  주요 사항

3.1   주요 영업 현황

삼원테크는 유압용 관이음쇠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삼원테크에서 생산하는 제품 80% 이상은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2015년도 기준 수출 81%, 내수 19%)

 미주지역  SET MAKER인 캐터필러, 밥켓은 당사의 미주 대리점인 삼원시카고를 통한 업체등록 후 거래가 개시 되었고, 유럽지역 중요 SET USER인 볼보, 샌드빅, Atlascopco와는 전략적인 파트너를 통한 거래 개시로 인하여 판매단가 향상 및 영업 이익율 향상이 기대되며 세계 경제상황의 정상화 시점에 따라 신규업체의 매출액이 증가할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유압용 관이음쇠>



 

 

3.2   2015년도 실적

매출 347, 영업손실 114, 당기순손실 281억으로 집계되었다.

매출수준은 전년도와 비슷하며, 영업손실의 경우 환율 변동으로 증가하였으며, 당기순손실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중국공장 매각 및 본사 공장 매각으로 인해 큰 폭으로 적자폭이 증가하였다.

 

3.3   티에스산업개발과 소송

규모는 457억 규모이며 원고는 삼원테크 이며, 현재 준비서면 제출 상태이다. (원고측 의견에 대한 피고측의 의견을 제출하는 것, 시기는 20153분기 중으로 보여진다.)

소송관련 내용은 정확하게 판단되지는 않지만, 2008년도 울주군 두서면에 활천일반산업 단지 관련해서 TS산업개발과 삼원테크 간의 분쟁이 최근에 다시 붉어진 것 같다.

아직 정확한 정황은 알 수 없으나, 당시 기사를 인용하면 당시 두서면 일대에 삼원테크는 부지에 대해서 사전 조사와 토지 매입 이후에 사업신청서를 제출하였고, TS산업개발은 삼원테크 보다 먼저 똑 같은 지역에 사업신청서를 제출 하였다. 이렇게 되자 울산시는 사업신청서를 먼저 제출한 TS산업개발에 허가를 내주었다. 이렇게 되자 삼원테크는 미리 토지와 비용을 모두 날릴 판이였고, TS산업개발은 토지 없이 시공사가 되면서 사업 추진에 큰 문제가 생긴 것 이다.

이 이후 TS산업개발은 우여곡절 끝에 활천면 일대 개발을 시작했지만, 자금난으로 인해서 KCC에게 개발권 지분을 모두 넘겨버렸다. 이 과정에서 TS산업개발이 삼원테크에게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보여진다.

현재 법원에 계류 중이므로 조만간 관련 소송이 진행 되지않을까 싶다.

 

4.  요약

l  현재 삼원테크는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구조조정 중이라고 볼 수 있다. 중국 공장 매각 및 본사 공장 매각 등으로 인해 발생 한 금액 대부분은 차입금 상환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은행에 대한 차입금이 636억에서 283억으로 크게 줄었다.)

 

l  일단 삼원테크는 성공적으로 회사 자산을 매각함으로서 눈 앞에 보이는 불은 어느정도 수습 된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이제부터가 시작이라고 본다. 재무구조를 개선 했으니, 빠르게 흑자전환하는 것이 목표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l  삼원테크의 주주 구성은 대부분 대주주의 가족들이고, 계속해서 가족들이 경영해오고 있어 책임경영을 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래서 삼원테크를 타기업 매각하는 등의 이슈는 매우 드물 것으로 보여진다.

 

l  삼원테크 투자자들이라면 실적의 방향을 유의해서 보아야 할 듯하며, 주가 또한 앞으로 실적에 의해서 당락이 결정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울산지역에 있는 토지 매각이 진행 된다면 호재로 작용할 수도 있다.)

반응형

'주식 종목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성 분석  (0) 2016.04.04
텍셀네트컴 분석  (0) 2016.04.04
큐로홀딩스 분석  (1) 2016.04.04
알서포트 분석  (1) 2016.04.04
한빛소프트 분석  (0) 2016.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