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개요
코아스는 가구제작 및 판매업, 사무용기기 제조 가공 및 판매업, 실내칸막이 공사 및 기타 전문공사업, 산업용 전기기계 및 장비제조 및 가공판매업, 가구비품 임대업, 주방기기제조 및 판매업, 의료기기(비품)제조 및 판매업, 커튼 및 침구류 제조 및 판매업, 매트리스 및 내장침대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과거
파주시에 땅이 있어서 DMZ평화공원 관련주로 부각되었으며, 스마트워크, 경제민주화 등의 테마도 탄 적이 있다.
2. 주요 연결회사 및 관계회사
2.1 광주시혁오아사판공가구유한공사 (지분 100%) – 코아스의 중국 법인으로서 2016년 기준 매출 17억, 당기손실 1000만원을 기록하였다.
2.2 KOAS Vietnam LLC (지분 50%) – 코아스의 베트남 법인으로서, 2016년 결산 기준 매출 5억, 당기손실 1억을 기록하였다.
3. 주요 내용
3.1 주요사업
l 가구산업
코아스는 유비쿼터스형 사무가구와 워크스마트 문화의 확산 및 스마트 기기의 등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스마트오피스 컨셉트의 사무가구를 주력으로 판매하며 국내 사무환경 트렌드를 선도하고 최상의 사무환경을 구현하고 있다. 사무용 가구 시장은 코아스, 퍼시스, 보르네오, 리바트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퍼시스가 53%, 코아스 22%, 리바트 17%, 보루네오 7%를 기록하고있다. (2016년기준)
3.2 2016년도 실적
매출 971억, 영업손실 3.8억 , 당기손실 24억을
기록하였다.
매출의 경우 품질개선으로 수익성이 개선되어 소폭 상승하였고, 재고자산충당금 등 회계처리 개선으로 영업손실 및 당기손실의 적자폭이 큰 폭으로 감소되었다.
4. 요약
l 코아스의 경우 무엇보다 DMZ평화공원 관련 테마가 강한 것으로 파악된다. 경제민주화 등 스마트워크 관련주로서의 움직임보다 평화공원 관련 움직임이 더욱 강하다.
l 즉, 주가상승에 가장 큰 기로는 대북관계 개선 여부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l 과거 경영진의 횡령건으로 주가가 크게 하락한 바가 있으며, 지속적인 적자로 인해 회사 가치도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의 주가는 고평가되어 있지만, 테마가 살아있기 때문에 이 가격이 유지 될 수 있다고 본다.
l 앞으로 대북이슈를 생각하면서 투자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 실적은 서서히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실적만 보고 매수하기에는 아직 시기도 이르며, 주가도 고평가 된 상태라고 본다.
언제 코아스에게 평화공원테마가 돌아올지.. 미지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