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이야기

피델릭스 분석

반응형

1.    기업개요

피델릭스는 Mobile Phone Buffer Memory로 사용되는 제품에 대한 설계 및 판매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Fabless 전문회사이다. Mobile DRAM, 초고속메모리, NOR Flash Memory,MCP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대주주는 중국계 회사 동심반도체유한공사이다.

 

2.  주요 연결회사 및 관계회사

 

주요 관계회사는 없습니다.

 

3.  주요 내용

 

3.1   주요사업

l  반도체 산업부분

피델릭스는 Memory 반도체 중 저전력을 요구하는 Buffer Memory Mobile DRAM PSRAM, 전자기기의 기억장치(Code Memory) Nor Flash NAND Flash, 그리고 가전 및 산업용 big data를 전송하는 Commodity DRAM Network Memory를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Mobile DDR2/DDR3, Commodity DDR3, NAND Flash 등을 개발하였고, Consumer Electronics, M2M/IoT 사업에 기여하고 있으며, 최근 Car Automotive 시장까지 진출 영역을 넓히고 있다. (연구실적 및 특허 등록 (한국,미국)을 꾸준히 하고 있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은 충분한 종목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매출 대부분은 수출에서 나오고 있어, 해외 시장에 대한 변동성에 큰 영향을 받고 있다.

3.2   2016년도 실적
매출 564, 영업이익 -30, 당기순익 -89억을 기록하였다.

매출의 경우 10% 하락하였고, 영업이익 및 당기순익의 경우 개발비 감액 처리 및 재고자산 감모 등 재평가로 적자폭이 증가하였다.

 

3.3   중국주?
일단 대주주가 중국계 기업이며, 이사들 중에서도 중국 국적이 존재하고 있다. 과거 대주주는 현재에도 대표이사직을 맡고 있으며, 모회사인 동심반도체유한공사의 이사직을 맡고 있다. 피델릭스의 수출 대부분이 중국에서 발생하므로 반은 중국회사로 분류해도 되지 않을까 싶다.

 

4.  요약

 

l  피델릭스는 사드문제 및 중국회사들의 상장폐지로 인해 주가에 탄력을 받지 못하고 있다. 또한 매출하락세 및 적자지속 등도 주가 상승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l  문재인 정부가 들어오면서 중국과의 관계 개선이 된다면 주가가 반등이 나올 수 있겠지만, 사드 보복이 장기화된다면 반등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여진다.

 

l  하지만 무엇보다 사드보복 보다는 현재 중국회사의 신뢰회복이 더 중요한 사안이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싶다.

 

l  차트 상으로는 바닥구간이긴 하지만, 바닥 밑에 지하실이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할 건 조심해야지 않나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