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윈은 왜 감사의견 거절이 나왔는지 알아보자.
1. 트루윈은 무엇하는 회사인가?
자율주행과 전기차 관련주로 한때 시장의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상승하였다. 작년부터 CB와 제3자 유증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자금을 투입하였다.
2014년 주식시장에 상장하여 3년도 못 버티고 감사의견 거절이라는 큰 산을 만났다.
2. 왜 감사의견 거절인가?
일단 제 3자 유증과 CB발행을 통한 자금 유입은 악영향을 미치기보다는 회사의 성장성을 보고 투자할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서 오히려 호재로 본다. (또한, 이런 발행을 통해서 주가가 많이 희석 되지도 않아 주주입장에서는 회사의 좋은 행보였다.)
또한, 재무제표 상으로는 부채나 적자 기간이 있으나, 충분한 자금유입으로 인해서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된다.
일단 보이는 것만으로 판단하면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 그러면 감사보고서에 감사의견 거절이 나온 이유를 살펴보자.
요약하면 매출원가와 매출채권, 미수금, 재고자산에 대한 적정성을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절차적으로 만족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일단 이 부분을 회사의 회계제도에 무언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그에 따라 감사를 통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는 것이 눈에 띈다.
매출채권 연령에 문제가 있나 싶어서 회사의 재무제표 주석을 찾아보았지만, 연체되지 않은 채권이 높을 뿐 6개월 초과금은 대손충당금 뿐이다.
회사 재무제표 상으로는 큰 문제는 없어 보이는데, 감사의견이 거절이 나왔다는 것은 회사가 적극적으로 관련 자료를 보여주지 않았거나, 분식회계의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생각된다.
추가로 가장납입 가능성도 생각해보았지만, 발행 대상자가 CB발행이고 회계감사에서 이러한 사실이 밝혀졌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가능성은 매우 희박할 것이라고 본다.
3. 회생가능성은?
트루윈의 경우 기존에 살펴보았던 회사들 보다는 회생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여진다. 회계감사 거절이유도 증거의 불충분이기 때문에, 판단에 필요한 정확한 정보만 제공되면 재감사를 통해서 적정의견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하지만 만약 회계분식으로 밝혀 질 경우 회생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본다.
P.S 회계분식의 경우 진짜 똥 밟은 거라고 말할 수 밖에 없는 듯하다. 재무제표를 보아도 알아채기 매우매우 어렵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제대로 뒤통수 맞는 것이기 때문에.. 이래서 장투가 어려운가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