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원양자원은 왜 감사의견 거절이 나왔는지 알아보자.
1. 중국원양자원의 스토리
2010년에 홀연히 등장한 중국원양자원, 그 당시나 이후 2014년에 주식시장에 관심이 있었더라면 한번쯤 들어 봤을 법한 종목이다.
중국원양자원은 중국에서 우럭바리 등 원양업을 통해서 물고기를 잡아서 판매하는데 이 우럭바리가 중국에서 엄청나게 고가에 팔린다는 소문과 2009년 결산 당시 폭풍 재무제표(매출이익률이 50%)로 2010년 주가가 1만 3000원까지 올랐었다. 이후 주가는 다시 하락하였고, 중국 경영진 문제로 주가는 바닥을 기었다.
이후 2014년 장화리가 신주인수권부 행사로 대주주되고 보호예수를 함으로써 주가가 갑자기 또 급등하게 된다. (1200원에서 1만4000원까지 계속해서 상한가 갔다.. 당시에는 상한가가 15%였으니 계속계속 갔다고 생각하면된다.)
이후 주가는 다시 떨어졌고, 결국에 2017년 4월 감사의견 거절로 상장폐지 위기에 쳐한다.
2. 중국원양자원 감사의견 거절 이유?
l 본인은 회사의 현금흐름의 발생사실 및 완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일부 증빙을 수령하지 못하였습니다.
첫번째 의견거절 사유이다. 현금흐름 자체가 의심스러운 부분이 많다는 말이다. 현금흐름이 떳떳하지 못하니 증빙을 제출하지 못했고, 결국에는 배임이나 횡령 가능성도 존재한다. 아니면 돈이 없는데 있다고 뻥쳤거나.. (이건 회계분식)
l 본인은 회사의 2016년 12월 31일 현재 우발부채 및 소송사건의 완전성에 대하여 - 4 - 충분하고 적합한 검토절차를 수행하지 못하였습니다. 본 감사인은 미확인된 우발부 채 및 소송사건이 재무제표에 미칠 수도 있는 전반적인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서 회사 에 관련자료를 요청하였으나, 적격하고 충분한 증거 및 답변 등을 제공받지 못하였습 니다. 그 결과 우리는 이러한 우발사항으로 인하여 연결재무제표가 변형될 가능성을 결정할 수 없었습니다.
이건 요약하면 우발부채 및 소송사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지 않아서, 이러한 정보가 현재의 재무제표에 끼칠 영향을 파악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즉 우발적인 위험이 존재하는데 그것을 평가할 증빙서류를 제출해주지 못했다. 이건 쉽게 말하면 회사가 회계사에게 매우 비협조적이 였다고 볼 수 있다.
l 회사의 연결재무제표는 회사가 계속기업으로서 존속한다는 가정을 전제로 작성 되었으므로 회사의 자산과 부채가 정상적인 사업활동 과정을 통하여 회수되거나 상 환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회계처리 되었습니다. 2016년 12월 31일로 종료되는 보고기간에 당그룹의 영업손실은 1,057,035,677 HK D 이며, 당기순손실은 1,512,742,436 HKD 입니다. 또한 보고기간종료일 현재로 유동부채가 유동자산을 1,282,797,603 HKD 초과하고 있으며 222,176,074 HKD 의 자본금이 잠식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당그룹이 계속기업으로서 존속될 수 있을것 인지에 대하여 유의적인 의문을 불러 일으킬만 한 중요한 불확실성이 존재함을 의미 하며, 회사는 이러한 경영상황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경영계획 및 자금조달계획을 제시하지 못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그냥 자본잠식이라는 것이며, 이에 따라 기업의 연속성이 의심된다는 것으로 판단된다. (경영상태 부실)
3. 회생가능성
이건 볼 것도 없이 상장폐지 될 확률이 99%라고 본다. 일단 중국기업이니 윤리적인 책임도 비교적 못느낄 것이고, 설령 이의신청해서 개선기간부여한다고 하여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기는 매우 불확실 해 보인다. 의견거절 사유는 원만하게 해결할 수도 있는 사항이 있기도하지만, 회사에서 워낙 비협조적이니 꾸린게 있는 것 같아 보인다.
중국 기업은 장투하기에는 꾸린게 많고.. 정보도 불확실하고.. 단타가 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