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종목이야기

넥스트BT 분석

콰쾅쾅 2016. 4. 13. 18:28
반응형

1.  기업개요

넥스트BT는 건강기능식품 유통 및 판매 수출입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15년 연초 네추럴엔도텍 사태 때 백수오 대체주로 알려지면서 주가가 상승한 바가 있다. 주요 상품으로는 황제침향원, 닥터S유산균17, 멀티비타민 등이 있으며, 마스크팩 제조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2.  주요 연결회사 및 관계회사

2.1   네추럴에프앤피 (지분 57%) – 2015년 코넥스에 상장 된 회사로, 전문제조시설을 통해 건강식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업체이다. 한국인삼공사, 이롬라이프, 유한양행, 종근당건강, 그린알로에 등 다수의 대기업 유통회사 및 제약사에 공급되고 있다. 2015년 기준 매출 392, 영업이익 16, 당기손실 20억 수준이다.

< 네추럴에프앤피의 주요 공급 제품 >



 

2.2   네추럴피드 (지분 37%) – 내추럴에이엔피에서 사료사업 부분을 분할하여 설립된 회사로

 

2.3   Rexahn Pharmaceuticals Inc (지분 2%) – 항암제, 우울증 치료제, 성기능 개선제 연구 개발 업체로, 미국 AMEX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이다. 지분가치는 최초취득 14억에서 2015년 결산 지분가치는 20억으로 수익이 난 상태이다.

 

2.4   에너텍 (지분 23%) – 2009년 채권단 공동관리 이후로 제무재표가 올라오지 못하고 있으며, 현재 정상 영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 기업으로 판단된다. (과거 넥스트BT를 두고 경영권 분쟁을 간 기업이다.)

 

2.5   NRD MGL LLC (지분 100%) - 몽골시장의 무역업을 통한 활성화와 몽골내 광산개발을 통한 경제 촉진의 원동력으로 삼고자 몽골 현지에 설립한 회사로 현재 매출액이 나오고 있지 않고, 2015년 결산 시점 자본잠식 상태에 당기순손실 12천만 수준이다.

 

2.6   바이오프로젠 (지분 47%) - 단백질 공학 전문기업으로 고부가가치 기능성 단백질인 EGF(epidermal growth factor), FGF(fibroblast growth factor), Cu-Peptide(Copper Peptide) 등의 화장품 원료 등을 생산 업체로, 2015년 결산기준 매출 6, 당기순손실 9억 수준이다.

 

2.7   나노바이오텍 (지분 38%) - 당뇨병 치료 물질 ‘KRIBB-BH-SFP’를 활용해 당뇨합병증인 황반변색증용 건강기능식품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업체로, 20161월 당뇨병 신약 개발을 위해 연구소를 설립한 바가 있다. 현재 매출이 발생하고 있지 않으며 2015년 결산 기준 당기순손실 2천만원 수준이다.

 

3.  주요 사항

 

3.1   주요 사업 상황

l  건강식품 사업 부분

넥스트BT는 원래 자원개발 회사였는데, 자원개발 사업을 접고 건강식품 회사로 업종을 바꾸었다.

넥스트 BT는 건강식품 관련 매출이 96%를 차지(나머지는 마스크팩 매출)하고 있으며, 주오 제품으로는 황제침향원, 닥터S유산균17, 멀티비타민 등이 있다.

 

-      황제침향원의 경우 한의사 이경제씨를 홍보모델로 발탁하여 판매하고 있다.

-      닥터S유산균17의 경우 의사 서재걸씨를 홍보모델로 발탁하여 판맨 중

<닥터S유산균17 사진>



 

3.2   2015년도 실적

매출 570, 영업이익 5, 당기순손실 43억으로 집계되었다.

매출감소 및 판매관리비 증가에 따른 수익성 감소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 감소하였으며, 특히 당기순손실의 경우 30억이 증가하여 적자폭을 키웠다.

 

4.  요약

 

l  넥스트BT는 신약 투자 및 마스크팩 관련 투자 등 회사의 외형 성장을 위해서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2015년 마스크팩 생산 확대, 의료기기 생산 등으로 헬스케어 영역 도전을 위해 공장 부지 매입 하는 등의 노력이 보여진다.

 

l  , 2015 12월 중국 화평 그룹과 상해에 한류몰 운영 협약을 맺어 한류몰 운영을 위한 합자회사를 설립한다는 소식이 있었다. 현재까지 뚜렷한 결과는 나오지 않고 있으나 중국 관련 소식이 나오면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진다.

 

l  20161월에는 당뇨병 신약 개발을 위해 나노바이오텍 연구소를 설립하였는데, 결과가 나오려면 오랜 기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진다. (자금 규모도 크지 않아 앞으로 돈이 더 들어 갈 것으로 보여진다.)

 

l  자회사 네추럴에프엔피의 경우 건강식품 시장이 커짐에 따라 꾸준히 수익을 내주는 캐쉬카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지며, 추후의 코스닥 상장의 경우 또 다른 호재로 작용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또 메르스 관련 (코로나바이러스) 억제 효모 특허를 보유 하고 있어 이에 대한 테마성도 충분히 있어 보인다.

 

-      또한 2015년에 대표이사로 취임한 이효림 대표는 하림그룹 부회장을 거쳐, NS쇼핑 대표이사와 홈앤쇼핑 대표이사를 역임하면서 유통 분야의 실력자로 넥스트BT 성장에 분명히 도움 될 것으로 보여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