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양건영 분석
1.
기업개요
범양건영은 건설회사로서 건축
및 토목부분에서 도급공사 및 자체공사를 실시하고 있다. 과거 해외산업 실패로 회생절차에 들어간 바있으며, 플라스코앤비 외 1인에 의해 인수되면서 회생절차가 마무리 되었다. 현재는 매출이 턴어라운드에 성공했으며, 이후 여러 계약을 따내면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으로 보여진다.
2. 주요 연결회사 및 관계회사
2.1 고려종합물류 (지분 100%) – 보관 및 창고업 관련 사업 영위 업체로 꾸준한 수익을 내주고 있어 범양건영의 자금줄에 해당하는 회사이다. 2016년 3분기 기준 매출 36억, 순익 5억을 기록하였다.
3. 주요 내용
3.1 주요사업
l 토목 및 건설산업
최근 대규모 계약을 수주함에 따라 매출에 관한 상황은 크게 개선 될 것으로 보여지며, 이의 결과로 2016년도 매출이 크게 성장하였다.
2016년 3분기 기준 수주잔액이 3482억에 달하며, 2016년 4분기에 1700억 규모 공사 수주 등 약 2400억 규모의 수주함으로써 앞으로 매출액을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진다.
3.2 2016년도 실적
2016년도 결산 기준 매출 1089억, 영업이익
12억, 당기순익 3800억을
기록하였다.
매출 및 영업이익의 경우 매출 증가에 따른 상승폭이 현저히 나타났고, 당기순익의 경우 염가매수차익(83억)에 의해서 크게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3.3 가능성과 위험
일단 수주잔액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성장의 궤도에 올랐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수주를 뒷받쳐줄 자금의 유무이다. 현재 범양건영의 대주주인 플라스코앤비에서 대우조선해양건설을
매수함에 따라 자금의 부족이 더욱 심화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조심스럽게 든다. 이에 따라 유상증자 등
여러 면에서 검토하여 자금을 확보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싶다.
4. 요약
l 일단 회사의 성장성으로 볼 때 현재 주가는 매우 저평가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건설종목 자체가 현재 관심 밖에 있기 때문에 관심을 받으려면 조금의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l 범양건영의 또 다른 장점은 주식 수 가 적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성장주와 품절주에 동시에 엮긴다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이러한 품절주는 시장에 몇 개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범양건영만이 가지는 특별함은 아니라고 판단된다.)
l 범양건영 투자가가 조심해야할 것은 대규모 공사진행을 위한 추가적인 자금 납입이다. 현재로서는 주주배정 유증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