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개요
라온시큐어는 금융,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을 대상으로 모바일 보안솔루션(모바일백신, 가상키보드, 모바일암호인증, 모바일단말관리) 및 PC보안(Non-ActiveX 솔루션), IOT 기반 솔루션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정보보안 기업이다.
2. 주요 연결회사 및 관계회사
2.1 라온화이트햇 (지분 100%) – 해커들의 공격을 방어하는 화이트해커 통한 사업을 진행하는 자회사이다. 최근 ‘랜섬웨어’, ‘디도스’ 등의 해커들의 공격이 다양화 됨에 따라 화이트해커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2016년 결산 기준 매출 2억, 당기손익 –1억 5천만원을 기록하였다. (2017년 1분기 매출 2억 당기순익 6000만원을 기록)
3. 주요 내용
3.1 주요사업
l 정보보안 사업
라온시큐어는 삼성전자 S.E.A.P.(Samsung Enterprise Alliance Program) 공식 파트너로서 정보보안 사업의 경쟁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생체인증 (지문) 부분에서는 FIDO 생체인증 솔루션을 공급하며, 국내 최다 FIDO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
USIM 스마트인증 서비스의 경우 통신 3사에 공급하고 있어 강력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모바일 보안이 전체 매출의 39%를 차지하고있으며 PC보안 21%, 통합접근관리 17% 순이다.
라온시큐어는 FIDO 생체인증을 현재 지문에 집중되어 있지만, 홍채인식 분야까지 영역을 넓힐 것으로 보여진다.
3.2 2016년도 실적
매출 167억, 영업이익 19억, 당기순익 17억을
기록하였다.
매출 증가로 인하여 영업이익 등 전반적인 재무가 대폭 개선되었다.
4. 요약
l 일단 사업에 대해서는 군더더기가 없는 회사이다. 앞으로의 성장성 또한 삼성의 공식 파트너사로써 확장성이 대단할 것으로 보여진다.
l 성장가치를 제외하고 현재의 기업 상태로만 놓고 본다면 주가는 약간 고평가 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보안 이슈가 계속해서 터진다면 주가는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우상향 할 것으로 예상된다.
l 참고로 유보율이 낮은 상태여서 자금 확보를 위한 무언가를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동종업계에 비해서 고평가 된 점도 참고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