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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종목이야기

갑을메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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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개요

갑을메탈은 갑을상사그룹 계열사(갑을상사그룹의 매출은 2조 수준으로 큰 규모입니다.), MOTOR TRANSFORMER CORE(자성철심) 생산, 비철금속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갑을메탈은 2010년에 갑을상사그룹에게 인수되었으며, 2013년에 현재의 사명으로 바꾸었다. 갑을오토텍이 최대주주로 있으며, 이외의 우호지분을 합치면 갑을상사그룹이 갑을메탈의 지분 42%를 보유하고 있다.

 

2.  주요 연결회사 및 관계회사

2.1   코스모링크 (지분 45%) - 전력선, 통신선, 기기선 등의 전선 및 부스덕트(Bus Duct) 등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업체로, 갑을메탈은 2015 12월 보유하던 당사의 주식 1,250,000주를 같은 계열사 국인산업 및 동국실업에게 각각 처분하였다. (70억 규모) 2015년 기준 매출 1182, 영업손실 40, 당기순손실 43억으로 집계되었다. (매출은 감소세이며, 당기이익은 2007년부터 9년간 적자 진행중이다.)

 

l  코스포링크 관련 뉴스

-      [더벨]갑을상사그룹, 비행기용 전선업체 M&A 논의 (16.3)

-      [더벨]코스모링크, 하도급 공정화법 위반 '경고' (16.1)

-      코스모링크, 사우디 국영석유회사 아람코 협력사 등록 (15.10)

 

2.2   모보 (지분 6.5%) – 모보는 전선부문인 단일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12년까지 LS그룹 계열사 였다가 2013년 가온전선에에 인수 당하여 LS그룹에서 제외되었다. 2015년 기준 매출 802, 영업이익 16, 당기순익 13억 수준이다.

 

3.  주요 사항

3.1   주요 사업 상황

l  전장 사업 (2015년도 매출 301)

전기제품용 Motor Core류와 중기 및 산업기계용 발전기등 전장품류의 제조하는 사업으로 주요 공급처로는 한국델파이, 두산인프라코어, 타타대우, 자일대우버스, 레미코리아, 오성기전 등이 있다.

갑을메탈은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용 모터 등을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l  메탈 사업 (2015년도 매출 3477)

전선용 동선의 제조와 판매사업으로 주요 공급처는 화성전선, 고려전선, 넥상스코리아, 대원전선, 모보, 한미전선 등이 있다. 또 갑을메탈은 전선용 동선 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3.2   2015년도 실적

 

매출 4575, 영업손실 45, 당기순손실 122억으로 집계되었다.

매출 수준은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보여지며, 영업손실 폭은 전년도에 비해 감소하였다.

당기순손실의 경우 코스포링크 손실 분 반영 및 코스포링크 지분 매각에 따른 손실액으로 인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3   갑을메탈 반기문 테마주?

반기문 관련주 편입 된 것은 공장 소재지가 충북 음성이라는 이유 외는 존재하지 않는다.

 

4.  요약

 

l  일단 201512월에 갑을메탈 적자폭을 늘렸던 코스모링크 지분을 매각하면서 재무구조는 개선 될 것으로 보인다. , 매각 대금으로 부채상환 및 신사업 추진한다고 하니, 2016년도에는 실적 개선을 기대해도 될 듯 하다.

 

l  신사업의 경우 스팀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자사 공장에서 나오는 열을 배관을 통해서 주변 산업체에 열을 공급하는 것으로 매출 개선에 도움이 어느정도 될 것으로 보인다.

 

l  2014년에는 거래회사의 부도, 2015년에는 경기침체 및 자회사의 손실폭 증가로 20142015년에 힘든 시기를 보냈다. 어느정도 악재를 덜어낸 만큼 2016년에는 주가가 좋은 흐름이 보여지길 바란다.

 

l  한가지 아쉬운 점은 주식 수가 1억주로 너무 많다는 점인데, 만약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액면병합 같은 것이 진행 된다면 호재로 작용 할 수도 있는데, 주총시즌이 끝난 지금으로서는 기대하기 어려운 부분인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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